개인과 사회 구조
사회적 관계란 개인과 집단이 상호 작용을 하면서 형성하는 다양한 관계입니다. 사회적 관계가 긴밀하게 조직되어 하나의 안정된 틀을 이루고 있는 상태를 사회 구조라고 하지요. 한번 형성된 사회 구조는 쉽게 변하지 않아 사회 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사회적 힘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개인이나 집단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되지요. 하지만 이 때문에 우리는 특정 상황에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 양식을 예측할 수 있고 안정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회 구조는 개인의 사고와 행위를 강제하는 외적 힘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사회에서 태어나 성장한 사람들의 행동 방식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역으로 인간의 주체적 노력이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기도 하는데요, 사회 구조와 개인은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것이라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과 사회 구조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사회 현상의 해석이 달라집니다. 해석이 달라지면 당연히 그에 기초한 행동이나 대응 방식도 달라지겠죠.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에는 사회 실재론과 사회 명목론이 있습니다.
사회 실재론 : 사회가 개인의 외부에 실재로 존재한다.
사회 실재론의 대표 학자 뒤르켐은 '자살은 개인의 심리적 원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하나의 사회적 현상입니다' 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뒤르켐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사회 실재론은 사회가 개인의 단순한 합 이상이며, 구성원 개개인의 특성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고유한 특성을 지니는 독립적 실체임을 전제합니다. 사회 실재론의 입장에서 사회(혹은 사회 구조)는 개인 외부에 실재하면서 개인의 행위에 강제력을 행사합니다. 사회 실재론을 사회 구조를 봐야 인간 행위를 파악할 수 있다고 여기고 사회 구조나 사회 제도 등에 초점을 두고 사회를 연구합니다. 사회 실재론은 사회를 생물 유기체에 비유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하려는 학설인 '사회 유기체설'과 연관되고 사회 문제의 해결책으로는 사회 구조나 제도의 개선을 강조합니다.
사회 실재론은 사회가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출신인 뒤르켐의 연구 목표가 프랑스 사회의 구조가 변동하는 모습 속에서 개개인들의 삶이 어떻게 변하는 건지 설명하는 것이었으니 당연한 일이겠지요.
사회 실재론의 약점으로는 인간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행위 설명이 곤란하다는 점,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을 정당화할 우려가 있다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사회 실재론자 히틀러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히틀러는 이러한 말을 남겼습니다. "여러분이 바로 나이고, 내가 곧 여러분입니다. 우리가 모두 독일입니다. 위대한 조국을 위해 유대인을 척결합시다"
사회 명목론: 사회는 단순히 이름만으로 존재한다.
사회 명목론은 문자 그대로 사회는 개인들이 모여 있는 집합체에 붙여진 이름에 불과하며,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사회가 아니라 개인 뿐이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개인들이 자신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맺은 계약의 결과가 사회일 뿐이라는 것이죠. (시민이 개개인의 권리 보장을 위해 계약에 따라 국가를 만들었다는 사회 계약설은 사회 명목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사회 명목론은 개인의 특성과 행동 양식에 초점을 두고 사회를 연구하며, 사회 문제의 해결책으로 개인의 의식 개혁을 강조합니다.
사회 실재론과는 반대로 사회 명목론은 개인의 자유 의지에 기초한 능동적인 행동을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행위에 대한 사회 제도나 사회 구조의 영향력을 간과한다는 점, 극단적 이기주의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됩니다.
사회 실재론과 사회명목론은 각각 강점과 약점을 지니고 있기에 서로 상호 보완 해줄 때 사회 현상에 대한 보다 풍부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사회 현상은 개인적 요인과 사회 구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어느 한 관점만으로는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개인과 사회의 밀접한 상호 연관성에 중점을 두고 사회 명목론과 사회 실재론을 상호 보완적으로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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